교수소개

황성은

  1. 연구실: 아펜젤러관(A) 505호
  2. 전화번호: 042-722-2326
  3. E-mail: hseun20@pcu.ac.kr

강의과목

  1. 한국어수업참관및수업실습
  2. 기초글쓰기
  3. 비즈니스한국어
  4. 과학한국어
  5. 의사소통한국어
  6. 실용한국어

학력

  1. 배재대학교 일반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학과(문학박사)
  2. 배재대학교 일반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학과(문학석사)
  3.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중어중문학과 졸업(문학사)

경력

  1. (현재)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대학 글로벌교육부 조교수
  2. (현재) 배재대학교 한국어교육원 책임교수
  3. (현재) 이중언어학회 연구이사
  4. (현재) 한국어문학교육학회 섭외이사
  5.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면접심사위원
  6. 충청대/배재대/청운대/혜전대/우송대/순천향대 강사

저서

  1. 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학습 도구, 국립국어원. 마리북스. 2019.
  2.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학습 도구, 국립국어원. 마리북스. 2019
  3.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의사소통 1~4, 국립국어원. 마리북스. 2019.
  4. 중고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학습 도구, 국립국어원. 마리북스. 2020.
  5.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의사소통 1~4, 국립국어원. 마리북스. 2019.
  6. 라오스인을 위한 EPS-TOPIK 기초,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배재대학교 학술정보처. 2019.
  7.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 국립국어원. 마리북스. 2019.
  8.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 국립국어원. 마리북스. 2019
  9.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1~4, 국립국어원. 마리북스. 2019.
  10. 라오스인을 위한 한국어 1,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배재대학교 학술정보처. 2018.
  11. 세종한국문화 1, 세종학당재단. 다락원. 2017.
  12.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1~2, 국립국어원. 다락원. 2016.
  13.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1~2, 국립국어원. 다락원. 2016.
  14.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1~2, 국립국어원. 다락원. 2015.
  15.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1~2, 국립국어원. 다락원. 2015.
  16.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2, 국립국어원. 다락원. 2013.
  17.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2, 국립국어원. 다락원. 2013.
  18. 다문화가정 저학년 자녀의 학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어휘집, 대전광역시교육청 서부다문화교육센터. 2012.

연구보고서

  • (공동) 중고등 한국어(KSL) 교재 개발, 국립국어원, 2018~2019.
  • 다문화 학생 및 학부모 대상 한국어 교육 연구, ㈜천재교육. 2018.
  • 한국어(KSL) 교재 개발 기초 연구, 국립국어원. 2017.
  • 세종한국어 익힘책 다국어 콘텐츠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7.
  • 세종한국문화2 교재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7.
  •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과학교실, 2016.
  • 세종한국어 익힘책 기본모형 개발, 세종학당재단. 2016.
  • '세종한국문화(초급1)' 시범운영 결과 연구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6.
  • 한국어 교육과정 수정, 보완 및 성취도 측정도구 개발 연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6.
  • 세종한국문화초급1 교재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5.
  • 중,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개발, 국립국어원, 2014.
  • 중,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개발, 국립국어원, 2013.
  •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 표준교재 개발, 제작(중등, 고등), 국립국어원, 2012.
  • 다문화가정 저학년 자녀의 학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어휘집, 대전광역시교육청, 2011.

    논문

    1. 외국인 유학생의 분석적 글쓰기 교육을 위한 연구. 한국콘텐츠학 20-7, 한국콘텐츠학회, 2020.
    2. A Study on the Academic vocabulary Education for Content-Based Korean Language Education: A Basic Study for Online Dictionary Development. 한국컴퓨터정보학 25-2,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
    3. A Study on the Changing Direction of Korean Education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ocusing on Using the Mobile device-. 한국컴퓨터정보학 23-7,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
    4. '일본어(JSL) 교육과정' 고찰을 통한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학습 한국어' 개선 방안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48,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2018.
    5. 대학 수학 목적 학습자를 위한 지식 기반 한국어 교육 연구 -이른바 ‘범용 학술어휘'의 선정과 교육을 중심으로-.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18,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8.
    6. 대학 수학 목적 학습자를 위한 지식 기반 한국어 교육 연구-이른바 '범용 학술어휘'의 선정과 교육을 중심으로-. 배재대 박사학위 논문. 2017.
    7. 학문목적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학술어휘 선정을 위한 말뭉치 구축 방안 연구, 한말연구 35, 한말연구학회. 2014.
    8. 학문목적 한국어 교실에서의 학술어휘 교육에 대한 방향성 모색,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제42차 국내 추계 학술대회. 2014.
    9. 한국어능력시험 중급 듣기 문항 분석 연구 –상황맥락을 중심으로-. 언어사실과 관점 32,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2013.
    10.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학술어휘 교육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37차 국내 춘계 학술대회. 2012.
  • 2022입학안내 바로가기 입학안내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