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김화선

  1. 연구실: 아펜젤러관(A) 303호
  2. 전화번호: 042-520-5933
  3. E-mail: hermes925@pcu.ac.kr

강의과목

  1. 스토리텔링의 이해
  2. 한국현대문학비평

학력

  1. 충남대학교 본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박사)
  2. 충남대학교 본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석사)
  3. 충남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사)

경력

  1. (현재)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대학 기초교육부 교수
  2. (현재)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대학 나섬인성교육센터장
  3. (현재) 대전광역시 지명위원회 위원
  4. (현재) 대전광역시 도로명위원회 위원
  5. (현재) 대전작가회의 이사 및 편집주간
  6. (현재) 중앙어문학회 편집위원
  7. (현재) 아동청소년문학학회 지역이사 및 편집위원
  8. (현재) 한국지역문학회 섭외 담당 이사
  9. (현재) 청소년 소월문학상 심사위원
  10. 세계인명사전 Marquis Who's Who 등재
  11. 어문연구학회 편집위원
  12. 대전광역시 교육지원심의위원회 위원
  13. 대전일보 칼럼 집필위원
  14. 원광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전임연구원
  15.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전임연구원

저서

  1. 1950년대 대전문학(대전문화재단 대전문학관, 2019)
  2. 로컬리티, 계보와 정체(도서출판 심지, 2019)
  3. 해방기 대전문학(대전문화재단 대전문학관, 2018)
  4. 망각의 로컬리티 : 대전·충남 문인들의 삶과 예술(도서출판 심지, 2018)
  5. 심훈 문학 연구 총서2 : 심훈 문학의 발견(아시아, 2018)
  6. 장소, 로컬리티, 문학지도(도서출판 심지, 2017)
  7. 소수자의 시선과 로컬리티(도서출판 심지, 2016)
  8. 문학장과 로컬 히스토리(도서출판 심지, 2015)
  9. 창의적인 사고와 언어 표현(창과현, 2014)
  10. 경계와 소통, 지역문학과 문학사(도서출판 심지, 2014)
  11. 근대 문명과 폭력((도서출판 심지, 2013)
  12. 문학으로 읽는 성과 사랑(작은숲, 2012)
  13. 글쓰기 교육과 문학적 글쓰기(푸른사상, 2011)
  14. 한국문학의 이념과 현장(푸른사상, 2010)
  15. 다문화시대의 소통을 위한 바른 글쓰기: 이공계열 편(창과현, 2010)
  16. 다문화시대의 소통을 위한 바른 글쓰기: 인문계열 편(창과현, 2009)
  17. 교양인의 책읽기(창과현, 2009)
  18. 생생 기초 한자어 1(MJ미디어, 2009)
  19. 생생 기초 한자어 2(MJ미디어, 2009)
  20. 주제로 읽는 문학의 이해(창과현, 2009)
  21. 한국문학과 대중문화(푸른사상, 2009)
  22. 노동, 기억, 연대 -문학을 읽는 세 개의 시선(도서출판 청운, 2009)
  23. 경계와 소통, 지역문학의 현장(국학자료원, 2007)
  24. 한국문학과 신화(예림기획, 2006)
  25. 경계와 소통, 탈식민의 문학(도서출판 역락, 2006)

논문

  1. ‘고(高)-대(大) 접속’과 복합적 전이 -한국과 일본 대학의 신입생 대상 글쓰기 교육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4(2), 교양교육학회, 2020.
  2. 차이의 지정학과 사랑의 정동 - 탈북을 소재로 한 아동청소년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어문연구 103, 어문연구학회, 2020.
  3. The Use of Online-based Peer Tutoring Program for FYC in University Writing Education, ICCC2019, ICC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Content, 2019.
  4. 로컬의 삶과 지정학적 글쓰기- 염인수의 『깊은 강은 흐른다』 를 중심으로, 국어문학 71, 국어문학회, 2019.
  5. 학생 동반 성장을 위한 온라인 글쓰기 튜터링 -배재대학교 글쓰기교실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4),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9.
  6. ‘새 것 찾기’와 로컬리티의 서사, 어문연구 98, 어문연구학회, 2018.
  7. 어린이와 인권, 인권을 서사화하는 두 가지 방식, 아동청소년문학연구 23,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2018.
  8. A technology-integrated storytelling method in developing syllabus design for university writing education,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Information Technology 96(22), Little Lion Scientific, 2018.
  9. A Study on the Use of Creative Digital Writing Activity, Platform Technology Letters 5(2), ICT Platform Society& ICRP, 2018.
  10. Developing problem-solving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with the use of crowdsourcing in university writing instruction,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Information Technology 96(5), Little Lion Scientific editor@jatit.org, 2018.
  11. The flipped classroom: Redesigning a course to foster active and interactive learning for college literacy education, Advanced Science Letters 23(10), American Scientific Publishers order@aspbs.com, 2017.
  12. 21세기 작문교육의 현황과 인문학적 모색을 통한 전망, 문화와 융합 39(5),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13. 해방문단의 안회남이 대전문학에 끼친 영향, 국어교육연구 65, 국어교육학회(since1969), 2017.
  14. 대학 글쓰기 교육의 현황 진단과 발전 방안 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2016.
  15. A study on problem-solving writing instruction model with the use of big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and Learning 11(2-3), Inderscience Enterprises Ltd. editor@inderscience.com, 2016.
  16. 협력적 독서의 새로운 가능성: 신토피칼 독서법과 ‘협력의 진화론’의 통합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비평 20(2), 한국문학이론과비평학회, 2016.
  17. 융합 독서의 새로운 지평 ―수학자 폴리아의 문제해결 전략을 활용한 독서법, 현대문학이론연구 65, 현대문학이론학회, 2016.
  18. 노근리 사건을 서사화하는 세 가지 방식, 아동청소년문학연구 15,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2014.
  19. 대전문학사 서술의 현황과 전망, 비평문학 50, 한국비평문학회, 2013.
  20. 5.18 광주민중항쟁의 문학적 형상화, 비평문학 47, 한국비평문학회, 2013.
  21. 아동의 발견과 아동문학의 기원, 문학교육학 39, 한국문학교육학회, 2012.
  22. 멕시코 이주노동의 서사화 전략 ―문영숙의 <에네껜 아이들>을 중심으로, 아동청소년문학연구 8,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2011.
  23. 협력학습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 연구 -기업 홍보 글쓰기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12, 한국작문학회, 2011.
  24. <모던 일본> 조선판에 나타난 '조선적인 것'의 형상화 전략-일본인작가의 소설과 수필을 중심으로, 현대문학이론연구 44, 현대문학이론학회, 2011.
  25. 지역의 힘, 지역의 문학 2, 한국문예창작 8(2), 한국문예창작학회, 2009.
  26. 청소년소설에 나타난 성장 서사 연구 ―여성 인물이 주인공인 작품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45, 국어교육학회(since1969), 2009.
  27. 일제말 전시기 식민 주체의 호명 방식 -<방송소설명작선>>을 중심으로, Comparative Korean Studies 비교한국학 17(2), 국제비교한국학회, 2009.
  28. 청소년문학에 나타난 '성장'의 문제-김려령의 <완득이>를 중심으로. 아동청소년문학연구 3,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2008.
  29. 다문화시대, 아동문학의 현황과 전망, Comparative Korean Studies 비교한국학 16(2), 국제비교한국학회, 2008.
  30. 심훈의 <영원의 미소>에 나타난 근대적 글쓰기의 양상, 비평문학 26, 한국비평문학회, 2007.
  31. 이태준 장편소설에 나타난 '편지'의 기능과 한계, 어문연구 54, 어문연구학회, 2007.
  32. 1920년대 서구 전래동화의 번역과 번역 주체의 욕망, 어문연구 53, 어문연구학회, 2007.
  33. 식민지 시대 아동문학 작품에 나타난 만주 체험의 형상화, 국어교육연구 40, 국어교육학회(since1969), 2007.
  34. 자아 발견을 위한 글쓰기 교육의 실제, 비평문학 24, 한국비평문학회, 2006.
  35. 한글보급과 민족형성의 양상-심훈의 『상록수』를 중심으로, 어문연구 51, 어문연구학회, 2006.
  36. 채만식의 어문의식과 해방기 1인칭 소설의 서사전략, 한국문학이론과비평 10(2), 한국문학이론과비평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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